Windows 10 Redstone UWP앱에서의 레이싱 휠 지원

몇 일전 순수 열혈 게이머 친구와 콜라를 마시며 이런저런 대화를 하던중…

Forza Motor Sports 6가 곧 Windows 10용으로 출시된다는 얘길 들었다.
여기서 말하는 Windows 10용이란 것은 정확히 말하면 Windows 10의 UWP앱을 얘기한다.
UWP앱이 기존 어플리케이션과 어떻게 다르냐고 하면…설명이 길어지니 넘어가고. 당초 취지는 Windows OS의 모바일 특화 API였다. 지금은 꼭 그렇지는 않다.
UWP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분이라면 Windows Store로만 배포되는 완전한 sandbox시스템의 App체계라고 알아두면 된다.

MS가 포르자 시리즈를 UWP앱으로 출시한다는 얘기는 몇 달 전부터 계속 해왔으므로 뭐 그런가보다 했다. 그렇군. 드디어 나오는군..
그런데 문득 떠오르는 의문. 레이싱게임이라면 휠이 중요한데?

레이싱 휠 지원은?

친구왈 : 지금은 안되고 추후 지원한다고 하던데?

내가 UWP로 게임 데모를 좀 만들어왔기 때문에 그 쪽은 남들보다 비교적 잘 아는 편이다.
UWP에서 레이싱 휠 지원 안된다. 원래 모바일앱 API였기 때문에 특히나 게이밍 디바이스에 대한 지원이 매우 부실하다.
그런데 추후 지원한다? 뻥일까? 아니다. 뻥이 아니다. MS는 그런걸로 뻥치진 않는다.

올해 MS의 큰 전략 두가지를 꼽자면 Azure 와 Windows Store다.
이건 누가 봐도 그렇게 보인다.

MS는 지금 Windows Store를 부흥시키려고 엄청나게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그 전면 내세운 카드가 ‘게임’이다.

최근 욕을 쳐먹어가면서도, 다소 무리하게(왜냐하면 UWP API 규모가 큰 게임을 개발하기엔 무리가 있는 API였다.) AAA 게임들을 UWP앱으로 출시했다.

빌드2016 행사에서 Project Centenial-Desktop App Convertor를 소개하면서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를 UWP로 패키징 해서 보여줬다. 그러면서 엄청나게 많은 데스크탑 게임들을 Windows Store로 가져올 수 있다고 했다.
게다가 MS의 게임사업의 대표 IP 포르자 시리즈를 UWP앱으로 내겠다고 하는 것이다.

잡설이 길었는데.

하여간 뻥이 아닐것이다. 왜냐하면 Windows 10 Redstone빌드가 Anniversary Update란 이름으로 7월에 릴리즈 될 예정이니까.

최근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Redstone에서의 DirectX 12는 기존 th2의 DirectX 12와 다르다.뭔가 바뀌었다. 디버그 레이어는 잠재적인 버그를 줄일수 있도록 훨씬 엄격해졌다.
Redstone에선 게임을 위한 기능이 더 강화되어있을 것이다. 현재 MS의 전략을 보면 너무나 당연하다.
그러니까 현재는 안되지만 레이싱휠을 추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는 얘기는 Redstone에서 레이싱 휠을 지원한다는 얘기다.

“Redstone업데이트 전까지는 그냥 게임패드로 플레이하고, Redstone업데이트 시점에서 게임도 Redstone 타겟으로 다시 빌드해서 올려줄테니 그때 님들도 Redstone으로 업데이트 하세요. 그럼 레이싱휠 사용할 수 있어요.”
라는 뜻이다.

사실 친구랑 콜라 마실때는 100% 확신하진 않았고 아마 Restone빌드 업데이트에서 지원해주려는 모양이다. 라고 말하는 정도로 끝냈다.

집에 돌아와서 궁금해서 테스트를 해봤다.

현재 공식 빌드인 10586빌드 타겟으로 UWP앱 프로젝트를 하나 만든다.
UWP에서 게이밍 인풋 처리는 Windows::Gaming::Input네임스페이스에 들어있다.
참고로 XBOX ONE 전용 컨트롤러의 임펄스 트리거 기능도 이 Windows::Gaming::Input으로 사용할 수 있다.

GamingInput_10586

인텔리센스가 Windows::Gaming::Input의 멤버들을 보여준다.
GamePad뿐이다. 역시나 10586빌드는 Gamepad만 지원한다.

그럼 Redstone에선 지원하는지 볼까?
나는 지금 Redstone 14332빌드로 D3D12엔진을 개발중이니까. 14332빌드의 SDK가 설치되어있다. 이번엔 14332빌드 타겟으로 UWP프로젝트 하나를 생성한다.
마찬가지로 Windows::Gaming::Input네임스페이스의 멤버들을 살펴본다.

w_GamingInput_14332

빙고~ 아랫쪽에 레이싱휠이 보인다.
예상대로다. Windows 10 Redstone빌드에서는 레이싱 휠이 지원된다.
레이싱 휠을 비롯하여 MS가 지금 UWP앱으로 게임을 출시하면서 ‘추후 지원됩니다’라고 말한 모든 것들은 Redstone에서 지원된다는 뜻이라고 보면된다.
Restone빌드에서의 UWP API는 데스크탑 AAA게임들을 거의 무리없이 돌릴 수 있도록 하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을 것이다. 이거 PC에선 어느 정도 가능한데 XBOX ONE에선 그게 불가능하니 XBOX에서의 UWP앱 지원은 연말까지 연기한걸테고.

뭐 그렇다. Windows 10 Anniversary Update에서 레이싱 휠 지원된다는 얘길 하고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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