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DK없이 UWP + DX12로 XBOX용 게임을 개발하는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Voxel맵에 이어 삼각형 베이스 맵을 띄웠다.
UWP on XBOX에서의 각종 거지같은 제약사항을 뚫고 여기까지 왔지만 그래도 문제가 많다. 테스트 중인 장비가 1세대 XBOX ONE의 슬림 모델인 XBOX ONE S다. XBOX ONE X만 되어도 이보단 훨씬 나을거 같은데 현재로선 확인할 길이 없다.
- 화면에 나타나는 지저분한 점의 정체
- 현재 그림자가 출력되지 않고 있다. 화면에는 지저분한 점이 보인다. 그림자 렌더링에 Shadow map을 사용한다. shadow map을 적용할때 pcf필터를 사용한다. 이것이 XBOX ONE S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것으로 보인다.
- 프레임 레이트가 심각하게 떨어진다.
- 2013년에 구입한 Surface Pro 2보다 조금 나은 성능이다.
- 로딩이 엄청 길다
- HDD라는 점을 감안해도 너무 심하다. 왜 이렇게 느린지 모르겠다. PC에서는 HDD에서 로딩할때도 이것보다 4배 이상 빠르다.
XDK없이 XBOX 게임을 개발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재미로 이 뻘짓을 하고 있지만 이런 방법으로 게임을 출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뭐 퍼즐게임같은건 괜찮을지 모르겠지만.
그러나 게임기는 게이머들에게 있어서 각별한 의미를 가진다. 비록 MS는 나에게 모욕감을 줬지만, 그리고 제대로 된 개발환경을 갖추지 못하고 개뻘짓을 해서 겨우 돌려보는 실정이지만, 그래도 게임기에서 내 코드가 돌아가는걸 보면 굉장히 가슴 뛰고 뿌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