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lolens개발 메모 #11 – Resource leak 체크

1. UWP on Hololens에서의 resource leak 체크
UWP App은 명시적인 종료가 없으므로 리소스에 대한 leak체크가 쉽지 않다. 그래서 suspend이벤트나 아니면 임의의 버튼같은걸 만들어서 가상의 종료처리를 하고 이 시점에 leak체크를 하도록 하고 있다.
Hololens버전은 UWP앱이지만 일반적인 DirectX on UWP앱과는 차이가 있다.
swapchain을 사용하지 않는다.

즉 일반적인 UWP앱은 swapChainPanel이라는 XAML 객체를 가지고 있고 이 녀석과 D3D가 연결된다. interop을 하며 서로 ref count를 증가시킨다.

Hololens버전의 경우 Windows::Graphics::Holographic::HolographicCamera^ 객체로부터 frame buffer를 얻어서 D3D에서 RenderTargetView를 만든다. 따라서 D3D객체와 Windows::Graphics::Holographic::HolographicCamera^ 객체는 서로의 ref count를 증가시킨다. Windows::Graphics::Holographic::HolographicCamera^ 객체를 완전히 해제해야 D3D측의 ref count가 감소한다.

아직까지 이 부분을 아직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고 있었다. 최소한의 기능구현이 급하다보니 우선순위상 뒤로 미뤄뒀었다.  필수적인 기능들은 다 구현했으므로 이제 종료(?)처리를 제대로 하도록 코드를 수정했다.

Resource leak체크의 최종단계는 ID3D11Device::Release() 호출시 0이 리턴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만약 D3D리소스 혹은 Windows::Graphics::Holographic::HolographicCamera^객체가 해제되지 않았다면 0보다 큰 값을 리턴할 것이다.
Windows::Graphics::Holographic::HolographicCamera^객체가 해제되지 않았다면 다른 Hololens관련 객체들도 해제되지 않았을 것이다.

다음의 Hololens관련 객체들이 D3DDevice를 해제하기 전에 먼저 확실히 해제해야한다.
Windows::Graphics::Holographic::HolographicSpace^ , Windows::Graphics::Holographic::HolographicFrame^ ,
Windows::Graphics::Holographic::HolographicCamera^

ref class객체라서 ref count를 직접 볼수 없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ref count를 확인할 수 있다.

ULONG GetRefCount(IUnknown* pObj)
{
	pObj->AddRef();
	ULONG	ref = pObj->Release();

	return ref;
}
//Windows::Graphics::Holographic::HolographicSpace^ m_holoGraphics;
IInspectable*	pHoloGraphics = reinterpret_cast<IInspectable*>(m_holoGraphics);
ULONG	ref_count_graphics = GetRefCount(pHoloGraphics);

 
D3DDevice를 해제하기 직전에 Windows::Graphics::Holographic::HolographicSpace^객체가 1인 상태면 된다. 그래야 D3DDevice::Release()했을때 서로의 ref count를 감소시키고 0으로 리턴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2. CameraAdded, CameraRemoved 이벤트 처리
앱이 응답하지 않거나 하면 CameraRemoved이벤트가 발생하는데 이것도 처리해줘야한다. 앱이 다시 응답하면 이후에 CameraAdded가 발생한다. 참고로 디버깅할때 브레이크 포인트 찍어놓고 있으면 흔히 발생한다.

이 이벤트는 다음과 같은 수순으로 발생하고 처리한다.

  1. 최초에 앱이 초기화 되고 나면 CameraAdded이벤트가 날라오고 여기서 Hololens로부터 프레임버퍼를 얻을 수 있다. 이걸로 D3D의 RenderTargetView를 만든다.
  2. 앱이 응답하지 않거나 기타 다른이유로 CameraRemoved이벤트가 날라온다. 이 시점에서 Hololens의 프레임버퍼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Hololens로부터 받은 프레임버퍼로 얻은 RTV를 해제해야한다. D3D디바이스의 lost상태가 아니므로 프레임버퍼와 관련된 리소스만 해제하면 된다. Texture나 Vertex Buffer와 같은 리소스는 그대로 둔다.
  3. 다시 앱이 응답 가능하게 되면 CameraAdded이벤트가 날라온다. Hololens로부터 프레임버퍼를 얻어서 D3D의 RTV를 만든다. 이제부터 다시 렌더링 가능.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w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