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장 찍다 망해버려라.

이젠 하드웨어 제조사도 자신들의 제품을 만들때 CPU를 직접 만들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생산되는 CPU를 사용한다. 왜냐하면 직접 CPU를 만들기는 너무나 어렵고 직접 만들어봐야 가격대 성능비가 형편없을게 분명하기 때문이다.
아마 게임엔진을 사 쓰는것도 비슷한 이유겠지.
그렇지만 나는 이 부분에 대해서 완전 동의할 수가 없다.
나 혼자서 언리얼 엔진 정도를 만들순 없겠지만…나 혼자서도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정도의 엔진은 만든다. 확실히 말할 수 있는데 게임엔진 만드는게 CPU나 GPU만들 정도의 기술력을 요구하진 않는다.
또한 직접 개발했을때 얻을 수 있는 장점은 CPU를 직접 개발하는 경우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이 크다. CPU직접 만드는 만큼의 리스크도 아니다.
게임엔진 직접 만드는거, 네트워크 엔진 직접 만드는거 CPU, GPU 직접 만드는것만큼 터무니없는 모험이 아니다.
이 정도는 해볼만한 일이다.
짜증난다.
충분한 인력과 돈을 가지고 있으면서 엔진 사서 도장만 꽝꽝 찍어대는 회사들이 싫다.
그렇게 도장 찍다가 망해버렸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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