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에는 프로그래밍이 쉬웠는줄 아나..

고전 소프트웨어들(80-90년대, 주로 8bit or dos시절)을 보고 되는게 적으니 만들기도 쉬웠을거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물론 지금의 도구들을 사용하면 쉽게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용량은 100배가 넘지. 요구하는 하드웨어 스펙도 어마어마하다.
작고 빠르게 만들기 얼마나 어려웠냐는 둘째치고 그 시절에 기계어와 어셈블리로 작성된 소프트웨어들을 지금의 프로그래머가 기계어와 어셈으로 만들 수 있는가 하면, 그럴 수 있는 사람 별로 없다고 본다.
막연히 로우레벨 코드가 어렵다고 생각하는것도 문제지만 안해본걸 우습게 보는것이 더 문제.
그렇게 만만해보이면 직접 짜보지.
블루스크린이라도 떠주면 고맙지. 그런게 어딨어.
유져모드 커널모드 구분도 없는 환경이라 실수하면 그냥 리부팅 되거나 멈춰버린다.
아예 모르니까 무식한 소리를 지껄여댈텐데, 가만히 있으면 무식하단 소리는 안듣지.

당장 한국에도 OS 커널을 직접 만들어본 사람들이 있고 전세계적으로 보면 이렇게 집에서 CPU만든 사람도 있는데.

http://www.bigmessowires.com/bmow1/

사실 난 아는게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 근데 나보다 더 아는게 없는 사람들이 뭐든 쉽게 말하면 짜증난다.

Posted in Pub

80년대에는 프로그래밍이 쉬웠는줄 아나..”에 대한 답글 3개

  1. 안녕하세요, 유영천님 저는 모바일게임, 스마트TV 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회사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꼭 한 번 뵙고 여쭤보고 싶은 것이 있는데요. 내일 (6월 10일) 금요일 아무시간도 좋고 주말도 좋습니다. 편하신 시간 알려주시면 제가 계신 곳으로 가서 짧게 말씀 나눌 수 있었으면 합니다. 혹시 댓글 보시고 010-오일이오-7147로 문자 주시면 제가 전화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좋아요

  2. 방금 남긴 댓글이 안남은 것 같아서 T T 다시 남겨 봅니다. 유영천님 혹시 erneo.private@gmail.com으로 메일 받으실 수 있는 주소 알려주실 수 있으실지요? 연락가능하신 번호면 더 바랄 바 없을 것 같습니다. 꼭 한 번 뵙고 여쭤보고 싶습니다.

    좋아요

답글 남기기

댓글을 게시하려면 다음의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로그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